일본 AV 시장은 오랜 역사와 거대한 규모의 시장을 이루고 있습니다. 대략 하루 평균 50개의 AV물이 제작되어서 연간 2만 개가 출시되는 엄청난 규모로서 한국 영화시장과 맞먹는 1조 원의 마켓을 이루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일본 AV는 구매도 불법, 유통도 불법, 심지어 시청하는 것도 불법입니다. 당연히 소지해서도 안됩니다.
일본 AV 배우는 이름이 알려진 경우가 약 1만명이고 아마추어까지 합치면 약 34만 명의 배우가 있다고 합니다. 이는 결코 무시할 수 없는 거대시장이고 관련 업종에 종사하는 사람들까지 합치면 그 몇 배의 인원들이 AV로 먹고사는 셈입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일본의 AV배우들은 다양한 방면에서 활동하는 일종의 엔터테이너입니다. 영화, 음악, 모델, 이벤트 등 여러 방면에서 폭넓게 활동하고 있고 탑급 배우들의 경우 편당 수천만 원의 개런티를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에서 불법이다보니 일본 입장에서는 한국을 저작권도 없는 얌체 나라라고 생각할 수 있겠죠, 그래서 최근 작품들에는 다음과 같은 한국어 표현이 있다고 합니다.
불법으로 다운받아서 무차별 배포, 판매하는 모든 행위가 불법이라고 명확하게 공지하고 있습니다. 사실 한국에서 일본 AV를 판매하는 것은 강력한 법적 처벌을 받기 때문에 거의 자살행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요가 있고 공짜로 일본에서 퍼올 수 있으니까 이러한 불법행위가 만연한 것입니다.
모든 작품의 저작권은 존중되어야 하지만, 일본 성인물에 대해서는 저작권 인정이 안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작권 남용에 대해서 처벌은 받지 않을 수 있지만, 이러한 불법 성인물의 유통과 판매는 한국에서 무조건 불법이므로 절대주의해야 합니다.
가깝고도 먼 나라 일본은 정말 알다가도 모를 것 같네요.
댓글